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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종류(직무) - 브랜드, 퍼포먼스, 컨텐츠

마니. 2022. 11. 9. 15:06


안녕하세요!
마니마케팅의 마니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마케팅이 무엇인지와
어떤 기능을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마케팅(Marketing)이란? (마케팅의 정의, 기능)

안녕하세요! 마니마케팅의 마니입니다. 제가 오늘 작성할 주제는 마케팅(Marketing)이란 무엇인가?입니다.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처음 들어보시는 분은 없을 만큼 우리 일상에서 꽤나 자주 등장하

outstandingjade.tistory.com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하는
'마케터'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마케터도 수행직무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분류되는 거 알고 계셨나요?

마케터를 직무에 따라 크게 분류하면
브랜드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브랜드 마케터


브랜드마케터는 마케팅 활동을 총괄하는 것으로
브랜드의 방향성과 전략을 수립하는 것부터
광고 집행까지
담당하는 직무입니다.

또한 비즈니스의 필요성과 이를 진행했을 때 얼마나 성장가능한지 구체적인 수치로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요 업무>
- 마케팅 캠페인 전략 수립 및 실행
- 브랜드 콘텐츠 기획 및 실행
- 대행사 커뮤니케이션 및 운영 관리
- 마케팅, 광고 효율 측정 및 분석



주요 업무에서 알 수 있듯이
전체 비즈니스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다양한 경력을 필요로 하며 신입이 지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목표는

브랜드의 방향성을 정립하는 것입니다.

출처 Topic Insight

예를 들어 옷 브랜드인 '파타고니아'의 경우
재활용 소재를 사용하여 옷을 만드는 등 환경 보호에
힘쓰는 브랜드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브랜드 콘셉트는 환경 보호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이 기업에 관심을 가지도록 만듭니다.




위의 경우와 같이
스토리텔링을 통해
어떤 소비자를 고객으로 삼을지 정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퍼포먼스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소비자의 행동별 맞춤 타깃팅 광고를 운영한다.'
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퍼포먼스 마케터는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의 행동 흐름을 분석하여 가장 효율적인 광고 방식을 선정합니다.



<주요 업무>
- 소비자 데이터 분석 및 CRM 운영관리
- 검색광고/DA/SNS 광고 소재 제작 및 운영
- 매체별 KPI 설정
- 캠페인 A/B 테스트 통한 가설 수립



웹사이트, 페이스북, 구글Ads, 인스타그램 등 운영하는
채널의 마케팅 캠페인들의
홍보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분석 툴인
구글애널리틱스(GA)나 엑셀 등을
다룰 줄 아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3. 콘텐츠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는 말 그대로 이미지, 영상 등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다양한 SNS 채널에 배포하는
직무입니다.


콘텐츠는 짧은 시간에 소비되기 때문에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한 번에 이해할 수 있게
제작하여야 합니다.




<주요 업무>
- 브랜드 및 제품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운영
- 공식 SNS 및 자사몰 콘텐츠(상세페이지) 기획 및 제작
- 광고용 이미지, 영상, 음악, 포스터, 카드 뉴스 등의 소재 제작




소셜 미디어, 커뮤니티 등에서 소비되는
콘텐츠에 관심이 많고
사회적 이슈/트렌드를 읽을 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직접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포토샵, 프리미어 등의 이미지, 영상
콘텐츠 제작 툴을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제가 오늘 정리해드린 마케터의 종류가 대부분이지만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마케터의 종류는 다양해지고
세분화될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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